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HTTP 요청 메서드
    개발 상식 2021. 6. 24. 23:13

    이번 시간은 HTTP 요청 메서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 요청과 응답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웹 개발을 하는 사람이라면 알고 있어야 할 기본 개념 먼저 알아보자.

    • 웹(Web)이란?
      World Wide Web으로 전 세계적인 연결망으로 클라이언트(Client)라고 부른다. 클라이언트라는 단어 잘 기억해두자!
    • 프로토콜(Protocal)이란?
      통신을 하는 두 주체가 지켜야 하는 통신 규약이다.
    •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프로토콜이란?
      WWW(World Wide Web)상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로 주로 HTML문서를 주고 받는 것에 사용되고 TCP 및 UDP를 사용하며 80번 포트를 이용한다.
    • URL(Uniform Resource Locators) 이란?
      웹에 존재하는 특정 데이터를 나타내는 문자열로 내가 얻고자하는 자원의 위치를 나타낸다.
    • 서버(Server)는 API라고도 한다는 걸 잘 기억해두자!

    이제 HTTP 요청 메서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HTTP 요청(request)과 응답(response)

    HTTP 프로토콜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요청(Request)을 보내고 응답(Response)을 받는다.

    클라이언트(Client)란 요청을 보내는 곳으로 웹 관점에서는 브라우저를 의미하고, 서버(Server)란 요청을 받는 곳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보내주는 원격지의 컴퓨터를 의미한다.

    HTTP 요청 메서드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HTTP 요청 메서드이다.

    ✏️ GET Request

    'Get: 얻다, 받다, 구하다, 가져오다' 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존재하는 자원에 대한 요청을 보내는 메서드이다. GET은 어떠한 정보를 가져와서 조회하기 위해 데이터를 받아오는 방식이다.

    ✏️ POST Request

    'Post: 편지를 보내다, 발송하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우리의 정보(data)를 서버로 보내는 메서드이다. POST는 새로운 자원을 생성, 추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상황에 따라서 POST 메서드로 변경과 삭제도 가능하다.

    ✏️ PUT Request

    'Put: 밀어넣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요청 페이로드를 사용해 새로운 리소스를 생성하거나, 대상 리소스를 나타내는 데이터를 대체하는 메서드이다. PUT는 존재하는 자원에 대한 모든 것을 변경 및 업데이트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 DELETE Request

    'Delete: 삭제하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로 지정한 리소스를 삭제하는 메서드이다. DELETE는 존재하는 자원을 삭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GET과 POST 차이점

    GET은 body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헤더와 쿼리스트링에 데이터를 포함하여 요청하고, GET을 제외한 나머지 POST는 헤더, 바디, 쿼리스트링에 데이터를 포함하여 요청할 수 있다.

    POST과 PUT 비교

    POST는 Insert 개념이고, PUT은 Update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PUT과 PATCH 차이점

    PUT은 리소스의 모든 것을 업데이트 하고 PATCH는 리소스의 일부를 업데이트 한다.


    출처:
    https://mangkyu.tistory.com/17 https://joshua1988.github.io/web-development/http-part1/#http-%ED%94%84%EB%A1%9C%ED%86%A0%EC%BD%9C%EC%9D%B4%EB%9E%80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TP/Methods
    https://javaplant.tistory.com/18

    '개발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키지 관리자 npm과 yarn  (0) 2021.08.05
    TCP/IP 란?  (0) 2021.07.28
Designed by Tistory.